CCA 소장품들은 다양한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관리할 목적으로만 컬렉션을 크게 네 가지 범주로 나누고 있어요. 이렇게 관리 목적으로만 구분하는 이유는 외부인으로서, 연구자로서, 또는 하나의 거대한 자원과 지식의 집합체로서 컬렉션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물론 그 이면에는 네 가지 컬렉션이 있고요. 우리는 도서관 소장품, 출판 및 드로잉 소장품, 사진 소장품, 아카이브 소장품을 갖추고 있습니다.
도서관 소장품과 출판 및 드로잉 소장품의 경우, CCA의 설립자인 필리스 램버트의 개인 소장품으로 출발했기 때문에 CCA의 시작부터 함께하고 있습니다. 처음에 필리스 램버트는 1950년대에 르네상스 시대의 흥미로운 회화와 그에 대한 도서를 소장하기 시작했는데요. 그 소장품들에서 시작한 도서관 소장품은 현재 약 25만 점의 물건, 도서, 앨범, 제본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많은 정기 간행물, 저널, 잡지도 보유하고 있죠. 또한 도서관 소장품에는 흔치 않은 것들도 있습니다. 이를테면 19세기 건물 미니어처 블록부터 석유 위기에 대한 게임과 바비 인형의 집 같은 장난감 소장품도 있어요. DVD, 영화와 다큐멘터리, 도장, 엽서와 같은 소장품은 물론이고, 앞서 말씀드린 출판과 드로잉 소장품은 초기 르네상스 시기의 드로잉부터 이소자키 아라타의 도쿄시청 현상설계 드로잉, 그 중간에 작업한 모든 드로잉도 있습니다. 르 코르뷔지에와 미스 반 데 로어의 수많은 소장품을 포함해서 말이죠.
제 생각에 CCA의 정말 독특한 점은 처음부터 건축을 아이디어로 생각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CCA의 소장품은 건축 과정에서의 아이디어들과 건축에 대한 생각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매우 특별합니다. 우리는 유명 건축가들, 상징적인 건물들, 혹은 이미 지어진 것 위주로 수집하거나 기록하지 않습니다. 저희가 진정으로 관심을 가지는 것은 아이디어들, 말하자면 건축에 대한 생각입니다.
이는 비평가와 역사가의 아카이브가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케네스 프램튼과 장 루이 코헨의 아카이브도 있습니다.이 인물들은 건축설계자는 아니기에 아카이브에는 주로 원고와 사진 등이 있어요.CCA의 또 다른 독특한 측면은 우리가 캐나다 건축센터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이 기관이 캐나다 건축을 연구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국가기관이 아니라 민간기관이고, 특히 국제적인 임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장품의 측면에서 매우 독자적입니다.예를 들어 우리는 지역, 기간, 시간, 언어에 얽매이지 않고 어떤 면에서 자유롭고, 우리가 하고 싶은 일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죠.
사실 그건 말처럼 쉽지 않아요. 아무도 당신에게 무엇을 해야 한다고 말하지 않는다면, 즉 한국 건축을 수집해야 한다고 정부가 말하지 않는다면, 네덜란드 건축이나 핀란드 건축을 수집해야 한다고 말하지 않는다면, 우리가 하고 싶은 일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일을 스스로 결정해야 하거든요. 그런 면에서 건축을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생각해야 한다는 매우 광범위한 임무를 가진 CCA는 특이할 수밖에 없습니다. CCA 소장품을 보면 항상 사회적 문제에도 관심이 많다는 사실을 알 수 있고요.
CCA에는 소장품을 활용하는 프로젝트가 많이 있습니다. 연구자들이 소장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모든 컬렉션에 대한 설명을 온라인에 게시하고 있습니다. 모든 것을 디지털화하지는 않지만, 이런 디지털화는 주로 몬트리올 밖에 사는 사람들이 소장품을 시각적으로 접근해서 파악할 수 있게 하는 훌륭한 도구입니다. 당연히 소장품은 전시회에 사용되기도 하지만, CCA를 방문하거나 온라인에서 카탈로그를 통해서도 접할 수 있습니다. 다른 큐레토리얼 프로젝트도 항상 파급 효과가 있지만, 우리는 소장품에 관한 프로젝트로 소장품을 활성화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찾고 말하세요’라는 프로젝트가 있는데, 이 프로젝트는 전체 디지털화라는 일반적인 아이디어에 대한 일종의 해답을 찾기 위해 시작했어요. 다른 많은 기관이 소장품 전체를 디지털화하는 데 시간과 돈을 많이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할 수 있다면 정말 대단한 일이죠.